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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에어택시: 한국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 알아보기

by 자연빌더 2024.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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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즉 ‘에어택시’의 상용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와 여러 주요 기업들이 협력하여 UAM 기술을 상용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미래의 교통 체계를 혁신할 중요한 단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UAM 기술은 혼잡한 도로 교통을 줄이고 도시 간 이동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UAM 상용화의 일정, 실증 단계, 참여 기업, 주요 과제 등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에어택시 이미지

상용화 일정

UAM 상용화는 정부와 민간 기업 간의 협력 속에서 빠르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2025년부터 본격적인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으며, 그 후 2030년까지 전국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35년까지 UAM 서비스를 일반 대중이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보편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AM 상용화 일정에 대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25년 말: 상용화 시작 예정
    정부는 2025년 말부터 UAM 상용화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일정은 UAM의 첫 상용화를 기대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이정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도심 내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이동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교통 체증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 2030년: 전국 확산 목표
    UAM 서비스는 2025년에 시범적으로 도입된 후, 2030년까지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는 수도권뿐만 아니라 대도시와 중소도시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이동 수단으로 발전할 것이며, 대중 교통망과의 긴밀한 연계도 함께 진행될 계획입니다.
  3. 2035년: UAM 서비스의 보편화
    정부는 2035년까지 UAM 이용을 보편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UAM이 대중교통의 일상적인 수단으로 자리잡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 가격 경쟁력, 안전성 확보, 서비스 접근성 향상 등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이 상용화 일정은 UAM 기술 발전과 정부의 규제 완화 정책이 맞물려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UAM이 제공하는 편리한 이동성을 모든 국민이 경험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실증 단계

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 단계는 총 3단계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각 단계는 기술적 안정성, 사회적 수용성, 그리고 경제적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현재 첫 번째 실증 단계가 전라남도 고흥에서 진행 중이며, 이후 수도권으로 실증 범위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1. 1단계: 전라남도 고흥 실증
    첫 번째 실증 단계는 전라남도 고흥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 목표는 UAM의 기체 성능 테스트 및 안전성 확인입니다. 이 지역은 교통 혼잡이 적고, 넓은 공역을 보유하고 있어 실험 환경으로 적합한 곳입니다. 또한, 저소음 기체 테스트와 기체 안정성 평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체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2단계: 수도권 실증
    2단계 실증은 수도권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도권은 한국에서 가장 복잡한 교통망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도심 내에서의 운영성과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실증 단계입니다. 수도권 실증에서는 기존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도심지 내의 기체 소음 수준 평가, 그리고 안전 기준 충족 여부 등이 중점적으로 검토될 예정입니다.
  3. 실증 지역 확대
    정부는 실증 지역을 확대하여, 2024년 8월부터 2025년 3월까지 인천의 아라뱃길, 4월부터는 서울의 한강, 이후 5~6월에는 성남시 탄천 등으로 실증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이 같은 다양한 지역에서의 실증은 UAM이 도심 내에서 얼마나 실질적으로 운용 가능한지, 다양한 환경에서의 기체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실증 단계에서의 성공적인 결과는 UAM 상용화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안전성과 경제성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참여 기업

UAM 상용화에는 많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의 역할을 나누어 UAM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요 참여 기업들은 컨소시엄 형태로 협력하며, 각자의 강점을 살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K-UAM 드림팀
    SK텔레콤,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등이 포함된 ‘K-UAM 드림팀’은 통신 및 항공 관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UAM 기체와의 실시간 통신을 담당하며, 한화시스템은 기체 개발과 항공 관련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K-UAM 원팀
    현대자동차, KT,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이 속한 ‘K-UAM 원팀’은 기체 개발과 공항 인프라 구축, 운항 관리 시스템 개발을 맡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기체 개발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KT는 통신 및 데이터 관리 기술을 제공합니다. 대한항공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항공 운항 관리와 관련된 인프라를 제공하며, 공항과 UAM 시스템 간의 연계를 구축합니다.
  3. 기타 참여 기업
    제주항공은 스카이포츠 및 대우건설과 협력하여 UAM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항공은 항공 운항 경험을 바탕으로, UAM 기체의 운항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기업들이 협력하여 UAM 상용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으며,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과제

UAM 상용화의 성공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과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비용, 접근성,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1. 비용
    UAM 서비스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 요금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아져야 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고비용이 예상되지만, 점차적으로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대량 생산 및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면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정부의 지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접근성
    버티포트(이착륙장)의 설치와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특히 UAM이 도심 내 주요 교통 수단과 긴밀히 연계되어야만 효율적인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버티포트는 주요 도시 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하며, 대중교통과의 연계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3. 기술 개발
    UAM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체 개발, 통신, 운항 관리, 보안 등 여러 분야에서의 기술 발전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안전한 운항을 위한 통신 기술, 기체의 안전성, 기체 운항 경로 관리 시스템 등이 중요합니다. 이 기술들은 모두 협력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정부와 기업 간의 협력 속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주요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내년 5월까지 맞춤형 규제특례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UAM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며, 향후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제도적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론

한국의 UAM 상용화는 빠르게 추진되고 있으며, 이는 도시 교통 혁신을 이끌 중요한 기술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상용화 일정, 실증 단계, 참여 기업, 그리고 주요 과제를 고려할 때, UAM이 2030년까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2035년에는 대중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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